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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야구 데이터 분석

조현식은 한국프로야구에서 홈경기의 이점이 팀의 승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 나무, 신경망 분석 세 가지 지도학습모형을 이용하여 2000년부터 2006년까지 7개년간의 한국프로야구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였고 각 모형의 효율성은 비슷하였고 일점차 경기에서 홈경기 효과가 존재함으로 판명하였다.(조현식, 2008)

송만석 외 3명은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 전략수집과 구단 운영의 의사결정을 위해 프로야구 관람객을 대상으로 의사결정트리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이탈고객을 파악하고 팀 지지도등을 파악하였다.

의사결정트리 분석 결과 구단에 애호 고객들은 낮은 이탈율을 보이고 구단의 성적에 따라 팀 전환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송만석 외, 2008)

오광모는 한국프로야구 선수들의 연봉과 경기력을 통계적 모형으로 분석하여 기준선을 제시하였다. 회귀분석, 신경망분석,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통해 각각 모형을 제시하고 최적의 모형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타자연봉의 경우 신경망분석 모형이 최적 모형이었으며, 투수연봉의 경우 의사결정나무 분석모형이 최적임을 알 수 있었다.(오광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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