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석은 축구비디오에서 발생하는 방송 텍스트와 비디오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 큐브를 구축하여 OLAP연산과 데이터마이닝으로 분석하였다. 축구 비디오 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텍스트 분석과 비디오 분석을 통하여 정확하고 빠른 이벤트 탐지 및 환경 변화에 강인한 선수 인식을 수행하여 좀 더 다차원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정호석, 2010)
이원희는 신경망(Neural Networks)분석을 이용하여 축구경기 순위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신경망 모델별로 입력변수가 많을 경우 예측률이 높아지며 CV MSE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통해 실제 축구경기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추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이원희, 2006)
홍성진 외 2명은 축구선수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각각 요인들의 하위 요인들이 어떤 상황에서 발생했는지를 기록함으로 기존 경기결과로 평가했던 방식이 아닌 경기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 하였다.
결론적으로 축구선수의 경기력을 평가 할 수 있는 질적 요인을 구조화하여 판별분석을 통해 총 157개의 세부요인으로 상황요인을 나누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단순 기록으로 선수를 평가하는 방식에서 그 기록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하였다.(홍성진외 2명,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