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는 다른 가축과는 달리 운동능력에 의하여 효용가치가 발생되므로 운동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종축이나 육용으로의 재활용이 어려워 곧바로 가축으로서 가치를 상실한다. 또한 이러한 질환은 다른 질병과는 달리 회복이 어려우므로 그 피해는 더욱 심각해진다.
이러한 특징을 감안하여 여기에서는 경주마 질환과 관련하여 문제점 및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운동기 및 호흡기 질환 발생 빈도
설문결과 <표 4-20>과 같이 발목 부위가 운동 중 부상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무릎 부위의 빈도가 높았으며, 발굽과 사지 내 기타부위는 유사한 점수로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항목내 편차 가 크므로 항목 간 유의한 차이 여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ANOVA 분석결과 <표 4-20-1>과 같이 전체적으로 집단간(항목간)차이는 인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각 항목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LSD검정을 실시한 결과, <표 4-20-2>와 같이 1)과3), 1)과 4), 3)과 4), 4)와 6)간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발목이나 무릎은 뒤쪽 보다 앞쪽 부위가 더 많은 부상을 입기 쉬우므로 향후 이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필요하며, 또한 실제 진료기록에 입각한 통계분석과 조치가 병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위험 빈도가 높은 부위에 대해서는 별도의 철저한 관리와 교육이 따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 운동기 질환 원인
운동기 질환의 원인으로는 <표 4-21>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경주로 불량 또는 협소가 제일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다음으로는 기타운동시설의 불량과 무리한 운동이 차지하였다.
단순사고가 제일 낮은 점수를 얻어 별로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결국 조치될 수 없는 문제점들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추론해 볼 수도 있다. 또한 마필 자체의 원인은 기대치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각 항목 내 관측치에 대하여 평균치와의 표준편차가 커서 항목간 평균치 차이에 대한 유의성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ANOVA 분석 결과 <표 4-21-1>과 같이 전체적으로 집단(항목)간의 유의차는 인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순서로 각 항목 간에 있어서의 평균치 차이에 대한 유의성 여부를 LSD 검정으로 분석해 본 결과 <표 4-21-2>에 나타난 바와 같이 1)과 2), 2)와 3), 2)와 6), 3)과 6)그리고 4)와 6)에 대하여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마에게 많은 운동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생장소, 시간, 당시 관리자, 당시 마필의 상태 등이 일목요연하게 기록되어야 한다. 이로써 많은 문제점이 다각적으로 도출되고 분석되어 적절한 예방조치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다른 질환의 경우에도 치료관련 자료 뿐만 아니라 예방차원의 경위조사 자료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는 마필 관리자 교육과 함께 장기적인 안목서 보았을 때 질환 발생율을 감소시키는 지름길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