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 있어서 경마는 홍콩문화의 일부가 되고 있다. HKJC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최고로 선호되는 직장이고, 홍콩의 유력인사들은 클럽의 회원이 되기 위해 수년을 기다리는 실정이다. 홍콩시민들에게 있어 HKJC의 회원이 된다는 것은 최고의 명예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회원으로서 경주마 보유 및 경마참여의 특권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홍콩에서 상류계층들로 구성되어 있는 클럽에 가입함으로써 다양한 사교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홍콩 최고의 자선단체인 HKJC의 회원’이 되었다는 자부심과 명예로움이 가장 큰 이유라 하겠다(유승호,2009).
특히 홍콩시민들은 홍콩경마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비록 경주마의 자체생산은 영토적인 여건으로 인해 불가능 하지만 세계 최고수준의 경주마와 베팅시스템을 기반으로 세계최고의 경마를 시행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비록 홍콩이 PARTⅡ 국가로 분류되고는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홍콩이 경주마 자국 생산이 없기 때문에 기인한 것이며 경주마 수준 및 경마시행 시스템 자체는 세계 최고수준이라 하겠다.
〔표4-5〕PART 분류 현황
경마일 홍콩인구의 1/7정도인 100만명의 시민들이 경마에 참여한다는 것은 경마자체가 생활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것이며, 이러한 보편적인 참여의 동기는 바로 베팅에 참여하는 금액이 홍콩최고의 자선단체인 홍콩자키클럽을 통해 다시 지역사회에 환원된다는 믿음으로 인해 경마의 참여가 곧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인식에 기인한 것이라 하겠다.
HKJC Charities Trust는 과거 10년 동안 연평균 16억HK$(약 2,160억원)를 지역사회에 기부해 왔다. 매년 지역사회지원, 교육 및 훈련지원, 의료 및 보건지원, 스포츠·여가 및 문화지원 등 4대 영역의 100개 이상의 복지단체 및 기구에 대한 지원을 통해 자선단체로서의 HKJC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2013/14 회계연도 HKJC의 총 사회공헌 기부금은 36억HK$(약 4,860억원)로 전년대비 무려 85%가 증가하였고, 약 168개의 복지프로젝트에 대해 지원하는 등 매년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