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 필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다양한 선행연구 자료들을 참고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한국마사회만이 독점적으로 경마를 시행할 수 있는 특수성으로 인해 경마와 관련된 자료는 한국마사회 내부자료를 대부분 참고하였지만 그동안 한국경마 및 한국마사회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어진 여러 선행연구자료 또한 참고하였다.
사례 연구를 위해 홍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경마산업의 현황과 경마시행체인 HKJC의 사회공헌활동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한국마사회와 비교하여 시사되는 내용으로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되었다.
첫째, 서론에서는 문제의 제기, 연구의 목적 및 연구의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둘째, 이론적 배경에서는 다양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개념 및 사회공헌활동 유형에 대하여 알아본 후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셋째, 현황진단을 위해 한국마사회의 사회공헌활동을 고찰하였으며 그 한계점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넷째, 사례연구에서는 세계최고의 경마수준 및 경마시행체로서 인정받고 있는 HKJC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섯째,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본 HKJC의 사회공헌활동을 바탕으로 한국마사회의 사회공헌활동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