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마장에서 실제 조교를 실시하는 마필관리자를 대상으로 2005년 6월부터 9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를 하였는데 54개조 중 47개조가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 내용은 경주마 능력 향상과 직접 관련이 있는 조교여건(시설 등), 조교방식, 사양관리, 경주마 질환 등 4대 중요 관심사항으로 하였다.
설문응답으로 7점 척도(1. 전혀 안 그렇다 ~ 7. 매우 그렇다 )중 선택하거나 또는 운동시간, 방법 등을 직접 기재하도록 하였고, 상금수득 상하위조 구분 등으로 현실에 맞는 개선 방안이 도출되도록 하였다. 분석(작업)은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연간 마사회 및 조교사 협회 자료를 토대로 주로 사양관리를 중점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는 여러 사람의 의견이므로 다소 혼란이 있을 수 있겠지만 통계 처리를 하여 유의성을 확인 하였다. 또한 실제 근무자들의 의견이므로 중요한 참조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며 이를 기초로 향후에는 여기서 안 다루어진 요인에 대하여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 지기를 기대한다.
마필관리자로서 마필조교를 위하여 추가 설치를 원하는 시설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표 4-1>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었다. 실내원형마장은 우천시 특히 유용하며 야외마장과 함께 신규 입사마의 기승순치와 기초조교 그리고 기존 경주마의 준비 및 마무리 운동과 일상적 운동에도 활용이 된다.
워킹머신은 강제적으로 마필을 운동시키는 기계장치로 대부분 6두를 동시에 운동시키도록 되어있다. 천정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는데, 비가 올 때를 대비하여 천정이 있는 것이 좋지만 기승자 없이 운동하므로 천정이 없어도 큰 지장은 없다.
이 장치는 주로 기존 경주마의 준비 및 마무리 운동과 신규 입사마의 일상운동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마풀장은 기존 시설이 실내용이며 여름철에 자주 이용되고 관절 등에 이상이 있어 치료 중인 마필의 운동에 필수적이다.
설문조사 결과 <표 4-1>에 의하면 추가설치가 필요한 조교시설로서 “매우 그렇다”를 7로 하였을 때 실내원형마장 6.48, 워킹머신 5.93, 마풀장 4.68, 트레드밀 3.95로 나타났으며, <표4-1-1> 및 <표4-1-2>의 유의성 검증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보면 평균치가 비슷한 실내원형마장과 워킹머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마풀장, 트레드 밀의 순위로 추가 설치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4)외에 “5)기타 필요시설”로서 패독, 언덕주로, 보조주로, 미니주로, 기초조교용 마장, 큰 연습마장을 원하고 있는데, 그 용도는 대체로 신규입사마의 기초조교 및 순치와 마무리 운동을 위한 것이다.
이 운동들의 대부분은 민간목장 및 트레이닝센터에서 실시하여야 할 사항들인데, 경주용 주로 위주로 설비된 경마장에서 시행하고 있어, 이들 대부분의 불편사항들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전북지역의 한국마사회 장수육성목장(트레이닝센터)이 개장되기 전까지 계속 될 것이다.
서울경마장이 크게 주암지역과 삼포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마사 지역 간의 차이에 대하여도 조사하여 보았지만 각 지역별 평균 수치는 전체 평균 수치와 유사하였다. 따라서 그 후의 다른 사항에 대한 지역 차 확인 분석은 생략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