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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사회공헌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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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개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하여 명확하게 개념 정의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표현 그대로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에 유·무형적으로 이바지하는 것이며 봉사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사회공헌이 가지는 영향력과 효과는 일반적으로 표현되는 봉사와는 차원을 달리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란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경제적, 법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윤리적이며 재량적인 차원에서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가운데 수행하게 되는 사회기여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신유근 등 1990;SERI경영노트.2009).

때때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를 명확히 구분하자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한 것이라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자선적이며 재량적인 책임 부분을 강조한 것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속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시행함에 있어서 이윤이 눈앞에서 바로 환수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이러한 참여 동기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표2-2〕와 같이 참여 목적에 따라 자선적 동기, 청지기적 동기, 환경 적응적 동기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정무성,2005).

지역사회에서 존경받으며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탁월한 경영성과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친화적인 활동 즉,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 활동을 전개해야 하며 이러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더 이상 기업에 있어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하는 시점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표2-2〕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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